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교육목표

토목조경공학은 인간의 생활환경을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만드는 국가건설 사업의 기초로서 본 학과는 공공발전에 기여하며 건설현장에서 설계, 시공, 감리 등을 담당할 수 있는 기술인을 양성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학의 가장 기초적이고도 종합적인 학문으로서의 토목조경공학기술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사하여 국토의 균형적인 개발과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반공학이면서도 첨단공학 이라는 점을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식시키며, 각 세부 전공 분야의 기초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과 응용이론을 실험실습교육과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교육함으로써 국제화, 개방화 시대를 맞이 하여 대내외적인 경쟁요인에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대쳐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직업인을 양성 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공특성

인류문명의 발달과 함께 시작된 토목조경공학은 자연을 대상으로 대자연 및 지구환경과의 적절한 조화 속에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시설물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이다.
토목조경공학의 주 대상은 고대의 만리장성, 피라미드에서부터 근대의 수에즈운하, 후버댐, 그리고 현대의 서해대교, 영종도 신공항, 고속전철 및 우주정거장에 이르기까지 대규모이며, 일반적으로 공공성과 공익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의 공익사업이다.

또한 도시철도(지하철), 공항, 항만 및 해양구조물, 수문, 수자원, 댐, 상하수도, 환경 등 그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폭이 넓다.
사회, 경제, 문화 등 다른 분야에 대한 영향이 매우 큰 기초적이고 종합적인 산업인 토목조경사업은 국가의 기술 및 국력을 나타내는 바로메타이다.
토목조경공학 분야는 최첨단 과학기술분야로서 기술집약적이며 학문의 발전 속도가 빠르면서 여러 분야에 응용되어 국가 기간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다.